글쓰기에 앞서 카테고리를 어디로 할지 한참을 고민했습니다.
서방이와 살방살방 산책 겸 새로운 동네 구경도 할 겸 가벼운 마음으로 새로운 지역이나 아파트 단지 구경을 자주 가는데요.
이걸 너무 본격적인 임장기라고 하기에는 뭔가 목적을 가지고 가는 게 아니라서 '알아두면 좋은 것들'이라는 카테고리에 등록하기가 여간 부담스러운 게 아니었습니다.
그렇다고 또 아무 생각 없이 거니는 산책은 아닌지라... 의외로 첫 카테고리 설정에 고민이 좀 있었습니다만 그래도 나름 임장기라는 이름으로 기록해 나가기 위해 이쪽에 쓰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어떤 대단한 정보가 있는 것은 아니라서 검색으로 들어오신 분들께는 미리 죄송한 말씀드립니다.
과천 줍줍을 시원하게 다 떨어지고 잠시 시들해진 마음을 가다듬고 휴일에 다시 길을 한번 떠나봤습니다.
오늘 지역은 태어나서 둘 다 처음 가본 군포시였습니다.
예전에 드라이브하고 오는 길에 산본 근처는 들려봤는데, 군포시로 되어 있는 곳은 처음이었네요.
군포시 수리산 역에는 유명한 아파트 단지가 있습니다.
재건축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이미 역만 말해도 아실 수 있는 한라주공 4단지 1차와 가야주공 5단지 1차입니다.
그중에서 한라주공은 대지 지분이 좋아서 이미 몸테크로 실거주 하시는 분들도 많은 곳으로 알고 있습니다.
좋다 좋다 하는 그 유명한 한라 주공의 대지 지분은 '아실'에서 확인한 바로 17.1평입니다. 보통 15평이면 굉장히 좋은 편이죠.
위치는 아예 출구가 아파트 상가로 이어지는 초초역세권이고요.
돈과 시간적 여유가 있어 신축에 실거주하면서 이곳은 투자를 목적으로 가지고 있다면 금상첨화겠지만 그럴 여유가 턱없이 모자란지라 실거주 시에도 컨디션이 괜찮은지 단지길과 아파트 겉모습 주변 환경을 살펴봤습니다.
그냥 가볍게 돌아다녀서인지 아파트 사진이 많이 없네요. ㅜㅜ
군포시는 산본역 보다 더 넓고 쾌적했습니다. 오르막이 심한 편도 아니었고 무엇보다 구축의 매력인 나무들이 울창한 것이 걸을 맛이 나는 동네였습니다.
가야 주공 5단지 쪽의 철쭉 동산을 지나 야산을 조금 오르면 초막골생태공원으로 이어지는데 공원 조성이 너무 잘되어 있고 주민들이 아이들과 함께 모여 웃고 쉬며 힐링하는 모습에 동네 전체가 매력적으로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여기 맹꽁이 서식지도 있데요. (맹꽁이 나오면 재개발 안되던데 ^^;; )
참! 수리산역에 내리자마자 번영로 쪽으로 한 가지 특이점이 있었는데요.
길가에 가로수가 다 깍두기 스타일로 잘려있는데, 이런 나무 조경은 수원시에서 봤거든요. 그때 어렴풋이 아마도 수원이 문화재들이 많아서 조망을 가릴까 봐 저렇게 해놨나 보다 했는데, 수리산역도 그렇더라고요.
그래서 호갱노노 댓글창을 살펴보니, 으아니!! 뭔가 이슈가 있긴 있나 봐요.
한라주공 4단지는 문화재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지 않고 가야 5단지 이기조선생묘만 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다.라고 입주민분이 작성해 둔 글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두 아파트에 대한 정보도 확인하고 어떤 제한 사항이나 특이점이 있는지 산책을 마치고 집에 와서 조금 더 살펴봤습니다.
아파트명: 한라주공 4단지 1차
세대수: 1248세대 (복도식)
평형: 57㎡, 61㎡, 70㎡ 76㎡, 86㎡, 88㎡
연식:32년 차 (1992.04.15)
주차: 0.30대
용적률: 115%
건폐율: 8%
대지지분: 평균 17.1평
용도지역: 3종 일반주거지역(용적률 280%)
57㎡ 기준 네이버 호가: 3억 8천 ~ 6억 5천 (23.06.05)
상가지분 분리로 향후 상가협의 지연 가능성 없음
22년 5월 예비안전진단 통과 (구조안전성과 설비 노후도 D등급, 주거환경 및 건축마감 E등급)
*참고: 재건축 사업 추진 시 안전진단 과정 - 예비안전진단→1차 정밀안전진단→2차 정밀안전진단(필요시 적정성 검토)
고도제한에 대한 우려도 많던데요. 포털에서 정보를 찾을 수 없어 직접 확인해 봤습니다.
우선 국가공간정보포털 지도 서비스에 가서 한라주공 주소를 입력하고 비행안전구역에 대한 상세 정보를 확인합니다.
주공 4단지의 고도제한 해발높이는 178.21m로 나옵니다. 다른 지역들과 크게 차이는 없어 보이는데요. 구글 어스에서 해당 지역의 해발고도를 확인해 보니 다른 지역보다 고도가 좀 높게 나타납니다. 75~88 정도 나오는 것 같아요. 그럼 보통 건축할 때 아파트 한 층높이는 2.8m로 잡는데 좀 넉넉하게 3m로 잡아보면 35층 이내의 높이로 지을 수 있어 고도제한이 크게 문제가 될 거 같지는 않아 보였습니다.
다음은 가야주공 (5단지)입니다. 지도상으로 보면 한라 주공 건너편에 있고 주변 공원이 많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철쭉 공원은 규모도 크고 유명한 거 같더라고요. 이쪽은 한라주공보다 주차가 더 심각해 보이긴 했습니다.
가야 주공 2차는 영구 임대 아파트고, 3차는 대지지분이 9.3평 밖에 되지 않는 곳이니 패스하고 재건축을 목표로 삼아야 하는 곳은 가야주공 5단지 1차 아파트입니다.
아파트명: 가야주공 5단지 1차
세대수: 1601세대 (복도식)
평형: 57㎡, 62㎡, 63㎡ 79㎡, 80㎡
연식:31년 차 (1993.06.16)
주차: 0.26
용적률: 129%
건폐율: 9%
대지지분: 평균 14.8평
용도지역: 3종 일반주거지역(용적률 280%)
57㎡ 기준 네이버 호가: 3억 4천 ~ 5억 3천 (23.06.05)
바로 이 단지 옆에 이기조선생묘가 붙어 있습니다. 문화재공간정보 서비스에 보면 현상변경허용기준이 나와 있는데 재건축 시 검토 대상인 건 맞는 듯하네요.
다시 재차 확인을 위해 토지이음 사이트에서 토지이용계획을 살펴봤습니다.
한라 주공과 가야 주공은 두 곳 모두 토지이음의 토지이용계획에 보면 문화재보존검토대상과 비행안전제3구역이 표기되어 있긴 합니다.
이 내용을 보고 호갱노노에 많은 분들이 질문을 해주셨던 것 같아요.
근데 이와 관련한 특이점이 있는 기사가 없는 걸 보니 아직 이슈가 안된 건지 아니면 실제 문제가 되지 않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이곳에 투자를 계획하실 분들은 찝찝하니 부동산이나 관련 기관에 확실히 확인하신 후 투자 하는 것이 좋긴 할 것 같습니다.
아! 위에서 잠깐 언급한 수원시의 가로수를 깍두기 스타일로 만든 이유의 기사입니다.
'알아두면 좋은 것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정자이 시그니처_96A 96B타입 장단점, 동 별 특징, 안 좋은 동 (0) | 2023.06.07 |
---|---|
[임장기] 구리 교문동, 수택동(장자호수공원, 두산아파트, 한성아파트) (0) | 2023.06.07 |
[과천 줍줍] 과천 르센토 데시앙 경쟁률(벨라르테, 라비엔오 포함) (0) | 2023.05.15 |
[과천줍줍] 과천 푸르지오 오르투스 일반 공급 경쟁률 (0) | 2023.05.15 |
[임장기] 파주 운정 동패동 3대장 아파트 방문기 (aka.힐푸아) (0) | 2023.05.15 |